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속쓰림에 복용할 수 있는 약의 종류

by 해나- 2022. 9. 21.
반응형

속쓰림 약

 

속이 쓰린 증상이 있다면, 간단하게 약을 복용해서 나아질 수 있습니다. 보통 속이 쓰린 이유는 위산이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종류에는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약,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약,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약이 있습니다. 오늘은 약의 성분과 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제산제는 과다하게 나온 위산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약물입니다. 알루미늄, 마그네슘, 칼슘 등 금속성분에 -OH가 결합하여 염기성을 띄고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이나 탄산칼슘은 제산 능력이 강하지만, 산 반동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산이 중화되고 생성된 탄산가스가 위벽을 자극해서 다시 위산이 분비될 수 있기 때문에, 위 보호작용이 있는 알긴산과 같이 들어있는 복합 제품으로 있습니다. 마그네슘 성분은 짧은 시간 안에 중화작용을 하고 제산 능력도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위산을 중화시키고 남은 마그네슘은 흡수가 잘 되지 않아서 소장 대장에 남아서 삼투압 차이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성분은 산을 중화시키는 작용은 약하지만, 위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도 같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장기간 복용하면 몸 안에 축적되어 치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성분은 단일 성분으로 나와있는 제품도 있지만, 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두 성분을 같이 혼합해서 만들어진 제품도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알루미늄을 함유한 제산제는 항생제와 같이 먹으면, 항생제와 결합해서 흡수를 방해합니다. 항진균제나 철분제는 위산이 있어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제산제를 같이 먹으면 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설명한 약을 먹고 있다면, 제산제는 2시간 정도의 시간 차이를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의 분비를 막는 억제제

히스타민 수용체 길항제는 시메티딘, 라니티딘, 파모티딘, 니자티딘 처럼 이름이 -티딘으로 끝나는 성분입니다. 위벽에는 위산 분비를 자극하는 물질의 수용체가 존재하는데, 히스타민도 그중의 하나입니다. 히스타민이 나오고 위 벽에 작용해서 위산이 분비되는데, 이 성분들이 히스타민 수용체에 대신 붙어서 위산이 덜 나오도록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공복이나 밤에 위산이 나오는 것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성분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에 1번 복용하며, 하루 2알이 최대입니다. 이 성분은 2주 이상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약물 내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라니티딘은 발암물질이 용량을 넘어서 발견되어서, 19년 9월 이후로 한국에서는 모든 약을 회수하고 판매가 중지된 상태입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강력한 위산 분비 억제제 성분으로 PPI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위산이 분비되는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수소이온이 나오면 염소와 결합해서 위산이 됩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수소가 나오는 펌프를 억제하는 작용으로 위산이 나오는 것을 막습니다. 오메프라졸, 란소프라졸, 판토프라졸, 라베프라졸 등으로 -라졸로 끝나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프로톤 펌프는 아침에 활성화가 가장 잘 되어 있으므로 아침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복용하면 위산이 있어야 흡수가 높아지는 영양성분인 철분이나 비타민 B12의 흡수가 저해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가 가능하고, 위십이지장 궤양이나 헬리코박터 균을 치료할 때도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점막 보호제

알긴산, 수크랄페이트, 구아야줄렌 같은 성분이 있습니다. 알긴산은 갈조류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위산과 반응해서 위의 윗부분에 두꺼운 방어막을 형성하는 작용을 합니다. 위산과 섞인 음식물이 위벽이나 식도에 닿는 것을 막아주어서 자극감을 덜하게 만들어주고, 역류하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수크랄페이트는 상처가 난 궤양 부위에 붙어서 점막이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스스로 재생하도록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위산이 많을 때, 궤양 부위에 효과적으로 결합하기 때문에 식사를 하기 3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크랄페이트는 약국에서 구매하기 어렵고,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구야야줄렌은 캐모마일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입니다. 소염, 진통, 진정 작용을 하므로 화상에도 연고로 사용되며, 위염이나, 식도염, 속쓰림이 있는 증상에도 사용합니다. 가스 제거제인 디메티콘과 같이 들어있는 현탁액 제품으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조직을 재생시켜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속쓰림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