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흉터를 덜 남기는 습윤 밴드와 연고

by 해나- 2022. 9. 13.
반응형

흉터연고

 

상처를 치료할 때, 연고를 바르는 방법도 있지만 흉터가 덜 남도록 습윤 드레싱을 할 수 있습니다. 상처의 상태에 따라서 습윤밴드도 선택해야 하는 제품이 다릅니다. 그래도 흉터가 남았다면, 흉터 관리를 할 수 있는 연고와 시트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습윤 드레싱의 종류와 흉터 연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습윤 드레싱을 위한 습윤 밴드

습윤 드레싱은 상처에서 나오는 진물이 상처의 회복을 돕고 피부를 재생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연고를 바르는 건조 드레싱보다 흉터가 덜 생기기 때문에, 가벼운 상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생기고 2시간 이내에 붙여야 효과가 좋고, 하루 이틀 정도 붙였다가 갈아주면 됩니다. 감염의 위험이 있는 상처는 오히려 감염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습윤 드레싱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우레탄 폼형은 두께가 두껍고 쿠션이 있기 때문에 진물이 많은 상처에 사용합니다. 두께는 제품에 따라 다양하게 나와있으며, 진물이 많을수록 두꺼운 폼을 사용합니다. 화상에 물집이 잡혔을 때도 물집을 터트리지 않으면서 상처를 보호하기에는 폼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착력이 약해서 덧대는 방수밴드가 같이 들어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하이드로콜로이드는 폼에 비해서 얇고 피부색과 비슷한 투명한 색의 밴드입니다. 진물의 흡수가 적게 되기 때문에, 진물이 많이 나는 상처보다는 긁히거나 까진 상처처럼 진물이 적게 나는 상처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밴드를 붙이면 상처 부위가 동그랗게 부풀어 오르는데, 그 속의 진물이 상처 치유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하이드로겔 타입으로 된 제품은 주로 화상으로 인한 상처에 사용됩니다. 두께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제품과 비슷하나, 좀 더 젤리 같은 촉감이고 색도 투명합니다.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상처가 건조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화상 전용으로 나온 밴드는 쿨링 작용을 해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름타입은 폴리우레탄으로 되어있고 아크릴 층이 있어서 매우 얇고 접착성이 좋습니다. 진물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진물이 없는 상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소만 통과하고 물은 통과하지 못해서 오염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므로 방수가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접착성 때문에 상처부위에 그대로 붙이기보다는 거즈나 밴드를 대고 그 위에 붙이는 게 좋습니다. 

 

흉터를 옅게 만들어주는 연고와 시트

흉터는 상처부위가 재생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콜라겐이 과도하게 만들어져서 정상적인 피부보다 두껍게 돌출되어 생기기도 하고, 가렵거나 아픈 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정상 피부색보다 어두운 색으로 변하는 착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상처가 생긴 이후에 2주가 흉터를 치료하기 좋은 골든 타임으로 알려져 있는데, 상처의 딱지가 떨어지면 바로 흉터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처에서 진물이 계속 나거나, 아물지 않은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바르는 연고 타입과 붙이는 시트 타입이 있는데, 어떤 형태를 선택하든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외선을 차단해야 흉터가 더 심해지지 않습니다.

흉터연고는 알란토인과 헤파린이 들어있는 제품과 실리콘 겔이 들어있는 제품으로 나뉩니다. 알란토인은 피부를 진정시키며 수분을 계속해서 공급하면서 상처를 치유하고, 약물이 잘 흡수되도록 합니다. 헤파린을 흉터를 만드는 콜라겐이 과도하게 생성하는 것을 억제하고 콜라겐 구조가 느슨하도록 작용합니다. 이 2가지 성분에 피부 재생을 돕고 보습작용이 있는 덱스판테놀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고, 항균 항염증 작용이 있는 양파추출물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래서 흉터 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착색된 흉터의 경우에 사용하는 것 좋습니다. 양파추출물이 들어있는 제품은 양파 냄새가 나기 때문에, 냄새에 민감한 사람은 덱스판테놀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실리콘 성분이 들어있는 연고는 수분을 유지시켜서 흉터를 얇고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주로 켈로이드 같이 돌출된 흉터에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C가 같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착색이 있는 흉터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방수막을 형성해서 흉터부위가 정상적인 피부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하므로 문지르지 말고, 살짝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콘 성분은 어린이나 임산부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붙이는 제품은 실리콘 겔 성분으로 되어있으며, 실리콘 성분의 흉터연고와 작용은 같습니다. 공기는 통과하고 세균을 통과시키지 않아서 보호해주고 흉터를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흉터부위에 잘라서 붙이고 사용시간을 점점 늘려가야 하고, 나중에는 하루 종일 부착도 가능합니다.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붙였다가 씻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