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잇몸 질환, 치은염과 치주염

by 해나- 2022. 9. 22.
반응형

 

 

“잇몸이 붓고, 시리고, 아프신가요?” 로 시작하는 광고 문구를 들어본 적 있으세요? 실제로 성인의 70% 이상이 잇몸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치아는 어릴 때부터 나이가 들 때까지 영구적으로 쭉 사용합니다.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관리가 중요한 것이 치아 건강입니다. 특히 잇몸이 약해지면 씹는 행위 자체가 힘들어지고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도 염증이 악화된 정도에 따라 질환이 나뉩니다. 오늘은 치은염과 치주염에 대해 알아보고 도움이 될 약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잇몸 질환
치은염과 치주염

 

치아 조직의 구조

입 안을 보면 하얀색의 치아가 있고, 치아 밑에 빨간 잇몸이 보입니다. 하지만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치아 안쪽으로 깊게 치아 뿌리가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치아 바깥의 부위부터 잇몸뼈까지 여러 가지 조직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보는 치아의 하얀색 부위는 법랑질로 딱딱한 음식을 씹어도 쉽게 깨지지 않을 정도의 단단함을 갖고 있습니다. 법랑질 안쪽은 상아질이라고 불리는 부드러운 부분이 있고, 그 안쪽에는 신경과 혈관이 분포해서 영양을 공급하는 치수라는 부위가 있습니다. 치수가 노출이 되면, 외부 자극이 치수의 신경으로 쉽게 전달되어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치아 뿌리는 깊숙한 안쪽까지 자리하고 있는데 치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치아 뿌리를 덮고 있으면서 치아를 보호하는 부분이 바로 잇몸이며, 치은이라고 불립니다. 치조골은 잇몸뼈로 치아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치주인대가 치아와 잇몸뼈를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상태에 따른 염증 단계

당뇨병이나 영양소 부족, 만성질환으로 인해서 잇몸 질환이 생길 수도 있지만, 흔히 세균감염이 주로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 관리가 잘 되지 않거나, 칫솔질이 올바르지 못하면 플라그가 생기게 됩니다. 세균 한 두 개가 부착했다가 점점 개수가 많아지면서 세균층이 만들어지면, 치아 표면에 세균막인 플라그가 형성됩니다. 막이 생성됐기 때문에 단순히 물로 헹궈서는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이 세균이 치아를 손상시켜서 충치가 생기고, 심해지면 잇몸까지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플라그는 끈적해서 제거되지 않고 방치되면 단단한 치석이 되며, 독소를 방출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치은염은 초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잇몸에만 염증이 나타난 상황으로 관리만 잘하면 회복이 잘 됩니다. 염증이 생긴 부위가 빨갛게 붓고, 칫솔질을 할 때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치은염에서 발전된 단계로, 잇몸뿐만 아니라 치주인대와 치조골, 주변 조직까지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치주염의 초기에는 잇몸과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고, 통증이 심하면서 입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만성으로 진행되면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고, 치아가 흔들릴 정도로 약해져서 음식을 씹기 힘들어집니다.

 

소염작용, 치조골 재생으로 도움이 되는 성분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과의 진료를 받아서 세균을 제거하는 치료가 제일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양치질을 잘하고,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해서 치아 사이에 세균이 살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염증이 발생했다면 보조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성분들을 복용하거나 치약타입으로 나와있습니다. 소염작용이 있는 리소짐, 항산화 작용으로 잇몸 조직에 도움이 되는 아스코르브산, 토코페롤, 지혈작용을 하는 카르바조크롬의 4가지 성분이 복합으로 들어있는 제품은 붓고 피가 나는 치은염 증상에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불검화추출물은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으로 손상된 치조골을 재생하는 작용을 합니다. 치조골에 손상이 생겨서 치아가 흔들리는 초기 치주염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독 성분으로 들어있는 제품과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후박 성분이 복합으로 들어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베타시토스테롤과 리소짐이 들어있고, 잇몸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인 칼슘과 프로폴리스 등이 혼합된 제품도 나와있습니다. 아보카도소야추출물은 연골을 보호하고 파괴를 막는 작용을 하므로 치주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약타입으로 나온 제품의 성분은 몰약, 카모밀레, 라타니아가 복합으로 들어있습니다. 입 속에 살고 있는 세균들의 활동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하며, 염증을 억제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작용도 있습니다. 치은염과 치주염에 동시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성분이 들어간 치약으로 잇몸을 마사지하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