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고창의 증상과 원인, 배에 가스가 찬다면?

by 해나- 2022. 9. 1.
반응형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사람들과 만나는 모임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서 맛있는 음식을 먹다 보면 배에 가스가 많이 차서 곤란하고 불편했던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나도 모르게 계속 트림이나 방귀가 나오는 증상을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장 내 가스, 고창이라고 불리는 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  고창의 원인과 증상

고창(flatulence)의 의미

고창이란 장내의 가스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장이 정상적으로 활동할 때는 하루에 7L에서 10L의 가스를 처리합니다. 그중에서 대부분은 혈액으로 다시 흡수되고, 약 600ml만 배출됩니다. 입을 거쳐 소화관을 통해 들어간 가스 중의 일부는 트림으로 나오고, 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가스가 발생하게 되면 방귀로 나옵니다. 몸속의 가스가 혈액으로 재흡수되고도 남은 가스의 양이 600ml을 초과한 경우를 고창이라고 합니다.

고창의 증상

고창이 생기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배가 팽만해서 부풀거나, 가스로 가득해서 배가 빵빵한 느낌(bloating)이 들 수 있습니다. 트림을 자주하게 되거나 계속 방귀가 나오는 곤란한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배에서 소리가 날 수도 있고, 가스가 심하게 찬 경우에는 배가 뒤틀리는 듯한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먹고 있는 약물이나 장 내 환경에 따라서 소화불량, 설사나 변비같이 동반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고창이 생기는 원인

장내 가스는 음식, 약물, 장내 세균총의 변화, 기저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음식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실 때,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공기를 같이 삼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삼킨 공기는 소화관 안으로 들어가고, 그중의 일부는 다시 입으로 나와 트림이 됩니다. 음식을 빨리 먹거나, 껌을 씹을 때 삼키는 침 속의 공기,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가스 등으로 인해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면 고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도 가스가 많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화하기 어려운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고구마, 양배추, 옥수수 등)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장에서 흡수다 완전히 되지 않아 소화되지 않은채로 대장까지 쭉 내려갑니다. 대장에서 균들이 발효시키면서 가스가 많아지고 방귀가 나올 수 있습니다.

 

3. 장내 세균총의 변화로 고창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장 속에는 유익균, 중간균, 유해균 등 수없이 많은 균들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좋지 않으면, 우리 몸에 좋은 유익균보다 해로운 유해균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 유해균이 음식물을 발효하거나 부패시키면서 장 내에서 가스양이 증가함으로써 고창을 유발합니다.

 

4. 특정 약물이 고창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항생제는 균들을 죽이기 때문에 장내 세균의 변화를 유발하여 가스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차전자 같은 고섬유질 약물은 변비약에 쓰이는 성분 중 하나로써 발효성 섬유질이기 때문에 대장에서 발효되며 가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α-Glucosidase저해제도 당류의 분해가 억제되기 때문에 흡수되지 않은 당류가 대장에서 발효되어 도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을 경우에도 고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장의 기능적인 장애를 말하며, 복통, 복부 불쾌감, 변비,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창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다면 장 내에 가스가 차는 고창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에도 장내 가스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은 유당 분해효소(lactase)가 부족한 증상인데, 많은 한국인들은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습니다. 아시아계에서는 무려 75% 정도가 유당불내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을 먹으면 소화되지 않은 유당은 장 내에서 가스를 만들어 내며, 대략 30분에서 1시간 후에 오심, 복통, 설사,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7. 기질적으로 수술을 받았거나, 다른 질병이 있을 경우에도 고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관 절제술을 받았거나, 장폐색, 염증성 장 질환의 증상으로도 장 내 가스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부전, 췌장기능부전 같은 증상이 있다면 위장관의 운동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가스도 많이 생성되고 가스가 빠져나가는 속도도 늦어지므로 가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